본문 바로가기
육아의 꿈

엄마와 결혼하겠다는 아이, 괜찮은건가요? 걱정하지 마세요

by 자몽53 2023. 2. 25.
반응형

어느 날 갑자기

엄마, 또는 아빠와 결혼하겠다는

우리 집 아이.

뭐라고 해야 될까.

조목조목 따져줘야 하나.

알아는 들으려나.

 

엄마와 결혼하겠다고 하는건 좋아할 일입니다.

 

 

 

이러다 애가 이상해지는 거 아닌가

순간 별별 생각이 다 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맘코치이신 임주리 대표와의 대담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다 읽고 나면 마음이 편해지실 겁니다.

 



궁금이 : 

아이가요, 엄마랑 결혼하고 싶대요

어떻게 할까요...

 

답변이 :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결혼을 시킬 수도 없고

 

그래서 이럴 때 엄마들이 

되게 고민하시거든요

엄마는 이미 아빠랑 결혼해서

너랑 결혼 못한다라고

팩트를 말해야 되는지

 

어머나 그렇구나 우리 정말 

행복하게 잘 살아보자

감정을 받아줘야 되는지

 

아들한테도 인기가 있어라고 좋아해야 하는지

 

제가 아들 셋을 키우고 있고 

딸이 하나거든요

첫째는 이미 중학생이 됐는데

옛날 유치원 때는 그렇게 저랑 결혼하자고

목을 매더니..

 

주리야 너네 남편 없는 대로

도망가자 이랬었거든요

 

ㅎㅎㅎㅎㅎ

 

엄마한테 주리야,

너네 남편 없는 데로..ㅋㅋ

너네 남편은 아빠죠? ㅋㅋㅋ

 

정말 열렬히 저를 사랑했었는데

지금은 "엄마 가까운 데서 가끔 찾아뵐게요"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요

 

저희 둘째는 지금 초등학교 2학년이거든요

그 아이는 막내가 막 저에게 

"나는 엄마랑 결혼할 거야"

"엄마랑 결혼하고 싶어"

이러면 너무 슬퍼해요

 

"엄마랑은 결혼 못한다고ㅠㅠㅠ"

 

이미 세상을 알아버린 거죠

그래서, 너무 슬퍼해요

 

그리고 이제 저희 막내는 여전히 저랑 계속 

결혼하겠다고 계속 조르고 있죠

 

그런데 아이들이 계속

결혼하겠다고 조르는 게 아니라요

그 시기가 아주 짧아요

그때를 마음껏 누리셨으면 좋겠고요

 

딸들은 또 아빠랑 결혼하겠다 그러거든요

 

그래서 이거는 이제 심리학적으로 보면

아빠를 경쟁자로 삼아서 

엄마를 놓고 경쟁을 하는 건데 

이 시기를 건강하게 잘 넘어가게 되면

이제 아빠를 롤모델로 삼아서

건강하고 멋진 남성이 되어가는 거죠

 

그리고 엄마랑 결혼하겠다는 아이들을 보면

대부분 이다음에 결혼할 때

엄마랑 닮은 여자를 선택해요

 

딸들은 아빠 닮은 남자 선택 많이 하고요

 

그래서 정말 내가 내 아들의 아내로

이런 며느리가 들어왔으면 좋겠다

내 아들의 배우자로서

이런 멋진 사람이 선택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그 모습으로 

살아보는 본인의 성장기회로 

가져가셔도 참 좋을 것 같아요

 

알겠습니다.

기간도 짧으니 걱정하지 말고

오히려 내가 원하는 자녀의 배우자의

모습으로 살아보는 기회로 삼아라. 

 

그럼 아이에게는 그런 얘기를 들었을 때 

뭐라고 얘기를 해 줘야 할까요?

 

두 가지다 말해 주시는 거예요

엄마는 아빠랑 이미 결혼했고

그리고 네가 엄마랑 결혼하고 싶다고 하면

우리 결혼해 볼까

 

그래서 결혼식 문화를 가지고

뭐 한복을 입고 전통 혼례하는 모습으로

한 번 둘이 집에서 놀이를 해볼 수도 있고

 

그리고 엄마가 가지고 있는 뭐

원피스나 이런 걸로 정장처럼 입고

또 서양식 결혼식을 해볼 수도 있고

뭐 기회가 된다면

베트남이나 중국 의상들 가지고

결혼식 하는 것들을 하면서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나라들이 있는지

그리고 각 나라별로 결혼식을 

어떻게 다르게 하는지

이런 문화 교육으로 들어갈 수도 있고요

아이가 뭔가 이런 것들을 했을 때

정말 다양한 교육의 기회로 

가져가실 수가 있어요

 

엄마랑 결혼하고 싶다

라는 부분의 방점을 엄마가 아니라

결혼으로 옮기면

그 이야기를 통해서

다른 여러 가지 교육으로 

파생될 수 있다는 말씀이신 거네요

 

그리고 아이가 정말 엄마를 사랑하고

거기에서 애착관계가 

끈끈하게 형성이 되고 나면 

아까 제가 저희 첫 애 말씀드렸잖아요

"가까운 데서 자주 찾아볼게요"

그러더니 최근에는

"제가 자주라 그랬나요?"

이렇게까지 이야기해요 

 

그러나, 걱정하지 마시고

많이 많이 사랑해 주시고 

받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이가 엄마랑 결혼한다고 할 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즐겨라

그리고 다양한 교육의 기회로 활용해라

 

알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말씀 감사합니다~

 


현장의 생생한 음성으로

듣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입니다

 

 

 

 

반응형

댓글